모발이식 & 모낭줄기세포 치료

모발을 디자인하다 모디헤어플란트

헤어라인 모발이식

알쓸신모 10편 | 모발이식 생착률과 연관 있는 모낭 보존액?

모디헤어 2022. 12. 2. 11:10

 

 

모발이식을 하면 꼭 나오는 이야기 중 하나가 ‘생착률’이예요. 모발이식의 핵심은 생착률이라고 할정도로 생착률은 꼭 들어가는 부분이예요. 지난번 알쓸신모 4편에서도 다뤘던 부분인데요. 모발이식마다 생착률이 다른 이유는 몇 가지가 있어요. 채취한 모낭의 손상도, 채취한 모낭의 보관상태 그리고 의료진의 기술력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채취한 모낭의 보관 상태’에 관해서 얘기해볼까해요.

 

 

 

 

 

 

모발이식을 할 때 모낭을 후두부에서 채취해요. 모낭이 밖으로 나온 후 어떻게 컨디션을 유지하냐에 따라 모낭의 생착률은 달라져요. 채취가 된 모낭은 외부 환경에 매우 취약해요. 

생존에 많은 요소들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왜 채취한 모낭은 외부에 취약할까요? 기존 두피 안에 있던 모낭이 밖으로 나오게 되면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주던 신호물질과 단백질이 사라져요. 그래서 세포막의 투과성이 높아져 모낭의 상태가 약해지게 돼요. 

채취한 모낭을 공기중에 그대로 1~2분 이상 꺼내두면 모낭세포 조직은 수분을 빼앗겨 죽게돼요. 그렇기 때문에 채취하면서 모낭의 손상을 최소화 하였더라도 채취된 이후 모낭을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생착률이 떨어질 수 있어요. 

 

 

 

 

 

 

 

그렇다면 어렵게 채취한 모낭을 공기중에 노출해도 이식과정까지 죽지 않고 기능을 잘 보존해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모낭 보존 용액’ 이예요. 

모낭 보존 용액이란, 채취한 모낭이 두피 밖으로 나와 산소공급과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는 동안에 그 기능이 손실되지 않도록 보존시켜주는 용액이예요. 

 

 

 

 

 

 

용액은 생리식염수, 링거액, 장기 보존액 등을 사용해요. 생리식염수와 링거액 같은 경우에는 많은 모발이식 병원들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가격이 저렴하지만 산도가 낮고 영양소도 부족하여 모낭을 보존하는 용액으로서 많이 부족해요. 

반면 장기 보존액의 경우에는 가격이 비싼 반면 산도, 삼투압, 에너지원이 적절하게 갖추어져 있고 영양소도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역할에 적절해요. 모낭의 상태를 보다 효과적으로 유지시켜줄 수 있죠.

 

 

 

 

 

 

모디헤어플란트에서는 모낭 보존 용액으로 장기 보존액을 사용하고 있어요. 장기 이식과 같은 수술에서 장기를 보존하기 위한 용액인데요. 모발이식도 우리 몸의 조직을 이식하는 수술이라고 볼 수 때문에 모디에서는 장기 보존액을 사용해요. 장기 보존액을 사용하면 매우 작고 약한 모낭세포가 활성 산소에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이식되었을 때 생착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보존용액의 온도는 0~4 ℃정도로 저온에서 유지해주어야 해요. 모디헤어플란트에서는 장기 보존액의 적절한 온도와 시간을 잘 맞추어 모낭을 최적화로 보존하고 있어요.

 

 

 

 

 

 

현재 모발이식에 있어 사용되는 용액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중이라고 해요. 더 좋은 보존액을 개발하기 위해서죠. 더 좋은 용액이 개발된다면 채취한 모낭을 현재보다 더욱 건강한 상태로 보존할 수 있을거예요. 그만큼 생착률도 높아지겠죠!? 

모디헤어플란트도 모낭의 상태를 더욱 건강하기 유지시키기 위해 세심하게 신경쓰고 있어요.


 

 

 

 

또한, 모낭 검수 및 분리 등 모든 과정을 고배율 현미경을 통해 진행하고 모낭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시켜주는 저온 수분 장치 사용 등 채취한 모낭이 손상되는 것을 최소화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요. 모낭의 손상도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하나 세심하게 신경쓰고 있다보니 절개, 비절개 모발이식 모두 생착률 95% 이상의 결과가 나타나고 있어요. 그래서 모발이식 후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아요!
이렇게 모낭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모디헤어플란트는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어요. ^^



모발이식 생착률이나 모발이식 관련해서 더욱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문의주세요. 

 

 

 

 

 

 

 

✔전화상담
02-544-8659

카카오톡 상담
http://pf.kakao.com/_ExmRuT/chat

홈페이지 바로가기

 

모디헤어플란트의원

모디헤어플란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