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 모낭줄기세포 치료

모발을 디자인하다 모디헤어플란트

헤어라인 모발이식

모디헤어플란트 알쓸신모 시즌2 1편 모발이식한 머리는 평생 안 빠지나요? (암흑기 증상)

모디헤어 2022. 12. 5. 17:43

 

안녕하세요~^^ 모디입니다!

알쓸신모 시즌2로 돌아왔어요. 이번 알쓸신모 시즌2에서도 모발에 대한 알면 쓸모있는 이야기를 담아볼게요. 기대해주세요~! 
그럼 알쓸신모 시즌2 이야기를 시작해볼게요.

 

 

모발이식을 결정하시기 전에 많은 정보를 찾아보시게 될 텐데요~ 모발이식한 머리는 평생 빠지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어요. 이번 알쓸신모 시즌2 첫번째 이야기로 모발이식한 머리는 평생 빠지지 않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게요.

모발이식한 머리는 평생 빠지지 않을까요? 결론을 먼저 말씀드린다면 빠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보통 후두부의 모낭을 탈모부위에 옮겨심게 되는데요. 후두부의 모발은 탈모의 원인이라고 하는 DHT의 공격을 받아도 꿋꿋하게 견뎌내요. 때문에 모발이식한 머리는 평생 빠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죠.

 

 

 

 

 

 

그럼 DHT는 뭘까요? DHT는 dihydrotestosterone (다이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이라고 하는 호르몬인데요. DHT는 혈액을 타고 전신을 순환하며 체모를 대체로 무성하게 만들어 ‘남성을 남성답게’ 만들어 주는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두피 모발내의 제2형 5-알파 환원효소(5-α-reductase(typeⅡ))와 결합하여 전환된 남성 호르몬입니다. 

이렇게 전환된 DHT가 모낭 세포의 특정 수용체와 결합하여 모낭의 변화를 유도해 탈모가 나타나게 되는거죠. 하지만 제2형 5-알파 환원효소는 이마 부근의 앞쪽 모발과 정수리 모발에는 강력하게 작용하지만, 후두부에서만은 힘을 쓰지 못해요. 

 

 

 

 

또한 각각의 모낭은 5-알파 환원효소와 안드로젠 수용체를 자가 조절하여 안드로젠에 노출되었을 때 반응을 조절해요. 이러한 조절 능력이 파괴되는 모낭과 그렇지 않은 모낭을 판가름합니다. 

그리고 조절능력은 후두부와 측두부의 모발은 다른 부위의 모발보다 훨씬 우월해요. 이로 인해 후두부 모발에서는 테스토스테론이 DHT로 전환되지 않아 탈모가 진행되지 않는 것이죠. 이러한 성질을 가진 후두부 모낭이 탈모 부위에 이식된다고 하여도 있던 세포 내 조절능력이 갑자기 사라질 수 없음은 자명합니다.

그래서, 모발이식한 머리는 적절한 단계와 주의 깊은 관찰 및 관리로 생착만 이뤄진다면, 이후에도 다른 이마와 정수리 모발처럼 빠지지는 않게돼요.

 

 

 

 

 

다만, 이식한 모낭들도 새로운 곳에서 자라나야 하는데, 이는 상처 치유 과정에 가까워요. 이 과정에서 혈류를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진 미녹시딜, 복합적 작용의 두피 실리프팅, 두피를 풀어주는 보톡스요법, 재료가 되는 영양제 등 많은 요법들을 실시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개체수가 적더라도 아직 앞머리와 정수리에 모발들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렇게 아직 남아있는 모발들을 계속 지켜내기 위해서는 피나스테라이드나 두타스테라이드, 미녹시딜 같은 탈모치료가 필수라고 볼 수 있어요. “또 뭘 관리하나..” 너무 번거롭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지만 자세한 방법의 선택과 계획은 의료진에게 맡기면 크게 고민하실 것도 없고, 해야 할 일도 많이 추가되지는 않습니다

 

 

 

 

 

 

덧붙여서 많이 궁금해하시는 모발이식 후 경과에 대해서도 말씀 드릴게요.

이식한 모발들은 한달정도 뒤에는 휴지기에 들어는데요. 이 때, 일시적으로 이식된 모발들이 빠지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정상 과정인데요. 모발이식 수술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포인트는 모낭으로, 이들이 잠시 충격을 받아 쉬지만 어디 가지는 않으므로 평균적으로 3개월 후에는 다시 새로운 모발이 자라나요.

 

 

 

 

 

4~6개월 뒤에는 점점 모낭이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모질이 두껍고 길어지기 시작해요. 이때, 가장 드라마틱한 변화가 나타나죠. 소위 암흑기라 불리는 휴기기때문에 아무래도 마음이 아플 수밖에 없기에 더욱 그러하실거예요. 수없이 많은 수술 사례처럼, 모발들이 의연히 자라나기 시작하는데 이 때에는 밖에 나갈 때 햇빛을 막기 위해 모자를 착용하는 것을 권할 수 있어요.

 

 

 

 

 

7개월에서 마침내 1년 뒤에는 놀랄 만한 모질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확실히 더 건강하고 완전한 것을 볼 수 있을 텔데요. 이 시점에서 다시 내원하여 다양한 각도로 사진을 찍어 과정을 기록하게 됩니다. 이제 새로운 스타일을 마음껏 즐기는 일만 남으신거죠^^



 

 

 

모발이식의 효과는 12~18개월에 완전히 나타나요. 각각의 환자분들은 모두 조건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회복의 시기도 조금씩은 다르죠. 그렇기 때문에 치료 과정을 지켜보고 꼭 맞는 맞춤형 치료를 제시하기 위해 주기적인 내원을 권해드려요.

여기까지 여정이 쉬운 일은 아니지만, 모디헤어플란트는 풍부한 경험과 끊임없는 연구로 이를 누구보다 잘 이끌어갈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이식할 수 있는 후두부 모낭의 수는 어느정도 정해져 있기에, 한모라도 더 건강히 피어나도록 세심하게 신경쓰고 있어요. 



지금까지 모발이식한 머리는 평생 안 빠지는지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모발이식에 대해 상담을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알쓸신모 시즌2에서 모발에 대한 더욱 쓸모있는 이야기들로 찾아뵐게요. 다음편도 기다려주실거죠~? 그럼 알쓸신모 시즌2 1편 마무리할게요. 다음편에서 만나요~!

 

 

 

 

 

 

✔전화상담
02-544-8659

카카오톡 상담
http://pf.kakao.com/_ExmRuT/chat

홈페이지 바로가기

 

모디헤어플란트의원

모디헤어플란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