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 & 모낭줄기세포 치료

모발을 디자인하다 모디헤어플란트

정보/남자 탈모정보

남성형탈모 원인, 남성호르몬의 많으면 나타난다고? '이것'이 더 중요

모디헤어 2022. 8. 22. 14:56

 

안녕하세요. 모디헤어플란트 입니다.

오늘은 환자분들을 포함하여 머리숱으로 고민하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남성형 탈모의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려 합니다. 남성형 탈모는 왜 나타나게 되는지, 탈모약이 이 남성 호르몬을 저하시키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남성의 대표 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많으면 탈모가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2차 성징인 사춘기 이후 급증하는 테스토스테론은 모낭에 존재하는 5-알파환원효소라는 효소에 의해 DHT(dihydrotestosterone)로 바뀌고 해당 DHT 성분이 두피 특정 부위에 있는 모낭을 약화시키게 되며 남성형 탈모가 진행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남성형 탈모는 테스토스테론 분비가 아닌 모낭 속 5-알파환원효소와 탈모 부위 호르몬 수용체가 많을 때 나타납니다.

 

 

위의 이미지는 남성형 탈모에 먹는 약의 대표적인 성분인 피나스테라이드 구조입니다. 앞서 남성형 탈모 원인이 테스토스테론이 많이 분비되는 것이 아니라 생성된 테스토스테론이 체내에서 다른 성분으로 바뀌는 것을 막는 것이라 말씀드렸는데요. 따라서 탈모 약은 남성호르몬 생산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먹는 탈모약의 두 번째 성분인 두타스테라이드 입니다. 두타스테라이드와 피나스테라이드는 모두 5-알파 환원효소를 억제하여 남성형 탈모의 진행을 막습니다. 두타스테라이드 성분이 피나스테라이드보다 좀 더 강력한 억제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효과가 강한 만큼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높은 편입니다.

 

모디헤어플란트에서는 1차로 피나스테라이드 복용을 권하고 추적 관찰 후 약물 반응이 떨어지는 환자분들에게 두타스테라이 복용을 권하고 있습니다.

 

 

 

 

 

남성형탈모에서는 단일 제제 약물 복용 이외에도 경구제 교차 복용, 국소 도포제 병합 요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단순히 내원하여 약만 처방받는 것이 아니라 믿을 수 있는 의료진의 진료 하에 장기적으로 약물 반응 및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탈모나 탈모약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내원 하셔서 자세한 상담을 먼저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